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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기대할만한 디자인 트렌드 7가지 : Design Trends for 2023

by Leikan 2023. 6. 28.

2023년이 어느덧 반이나 지났지만, 올해 기대할만한 디자인 트렌드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인공지능이 이끄는 디자인, AI Design

저의 블로그에선 이미 인공지능에 대하여 많은 얘기를 하였지만, 인공지능의 발전은 디자인에 굉장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AI(인공 지능)는 디자인 프로세스를 완벽하고 진화적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지 못한 영역에서의 다양한 생성 및 알고리즘에 대한 사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AI 디자인 도구를 사용하여 디자이너는 수동으로 생성하기 어려운 여러 가지 복잡한 디자인을 여러 방향으로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2023년, 아니 향후미래에는 AI를 통해 더 많고 신선하고 다양한 디자인 생성에 도움이 될 것이며, 디자이너들의 기술 또한 급진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2. 추상적인 입체형상, Abstract 3D

추상적인 입체형상 3D디자인은 추상적이고 실험적인 3차원 디자인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둔 디자인 트렌드입니다. 이 트렌드는 디지털 형식으로 구현된 방식은 설치 예술에서 영감을 얻어 탄생했습니다. 올해 2023년에는 디자이너가 추상적인 3D 요소를 사용하여 눈길을 끄는 디자인을 만드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을겁니다. 공공디자인이나 인테리어 디자인등에서 트렌드적으로 사용될 요소가 많고 우리의 눈길을 끄는 미적인 부분이 많이 존재합니다. 또한 그래픽 디자인에서도 많은 활용이 되겠죠.

 

 

3. 리소프린트, Risoprint

리소그래피 인쇄가 다시 돌아와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이 독특한 디자인형태는 그래픽 디자인분야에서 세계에서 각광받고있는 트렌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옛 방식의 인쇄활자느낌의 리소프린트는 한 번에 한 가지 색만 인쇄할 수 있는 단순하면서 복고풍의 느낌을 자아냅니다. 하지만 여기서 오는 느낌은 거칠고 유기적이며 촉감이 좋은 인쇄형태에 디자이너가 시각적으로 눈에 띄고 독특한 디자인을 만드는 데 굉장히 좋은 영감을 얻을 수 있으며 신선합니다.

 

 

 

4. 디지털 드림스케이프, Digital Dreamscapes

디지털 드림스케이프는 사용자에게 초현실적인 공간을 제공하여 브랜드의 세계로의 초대함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주로광고나 영상 쪽에서 이용하는 트렌드이며, 아름다운 이미지를 제시하는 것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스토리를 담기 위한 장치로도 사용됩니다. 머릿속에서 상상만 하는 것이 현실로 되는듯한 새로운 이미지, 새로운 이야기 등 흥미로운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5. 샤프하고 모난 디자인, Sharp & Angular Design

2023년 트렌드 중 날카롭고 각진 형태의 디자인이 점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사이버펑크나 공상과학, 포스트 아포칼립스, 디스토피아적 비전의 미학에서 영감을 얻은 디자인입니다. 깎여있는 라인들과 직선적인 형태의 디자인들은 우리에게 강렬한 인상을 주면서도 세련되고 미래적이라는 느낌또한 자아냅니다. 사실 이 미래적인 직선, 샤프하고 모난 디자인은 예전에 미래를 상상하면 그려내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이었습니다.

 

 

6. 모어 이스 모어, More is More

많은 대형 대기업 브랜드가 지난 몇 년 동안 미니멀리즘 미학을 추구하는 데 시간을 보냈지만, 아마 시장에서 눈에 띄고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가려면 '더 많은 것이 더 많은 것'이라는 접근 방식으로 바뀌어야 할겁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 기술을 혼합하여 다채롭게 보여주려는 시도나 채도 높은 색상들을 충돌시키는 시도, 사진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면서도 일러스트레이션과 함께 오버레이 하는 트렌드입니다. 이 트렌드는 시선을 사로잡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개성적이고 젊은, 에너지가 넘치는 활발한 디자인 트렌드입니다.

 

 

7. 탄소를 고려한 디자인, Carbon-conscious design

전 세계가 디지털 산업 시장이 탄소 발자국에 막대한 악영향을 끼치고있다는 걸 인지하고 있습니다. 디자이너들은 보다 친환경적인 디자인을 선호해야 하며, 포장디자인 같은 요소에서 컬러 사용을 배제하여 탄소배출을 줄이는 적극적인 시도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많은 대기업에서는 이미 갖고 있을 물건들에 대한 서비스를 최대한 배제하고 포장에 대한 쓸데없는 환경파괴적 요소들을 줄이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요약 : 2023년 유행을 선도해 갈 7가지 디자인 트렌드를 살펴보았습니다. 형태적인 측면에서 환경적인 측면까지 여러 환경적인 요소들을 파악하여 향후 디자인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